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기본 용어 ROI, ROAS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by GROOVE_DANBEE 2023. 2. 20.

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조단비 컨설턴트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 기본 용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일

용어인 ROI, ROAS (알오아이, 로아스)

이 두가지 용어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알오아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이며,

알오아이라고 읽습니다.

 

참고로 경영학의 용어이긴 하지만

널리 쓰이고 있는 용어이기에

꼭 경영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랍니다.

 

금액이나 시간 등을 투자했으나

원하는 목표만큼 이루지 못 했을 때

빗대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ex : '대학은 알오아이가 안 좋아요' )

 

 

여기서는 투자비용 대비 이익률입니다.

ROI는 범위가 큰 단어라고

생각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 중에

꾸준히 진행하며 쌓았던 데이터들과

 

매출에 영향이 끼칠지 안 끼칠지의

확신이 안 서는 매거진 콘텐츠 등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하고 통틀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자주 사용한답니다.

 

 

알오아이의 계산법은 이익을

투자로 나눈 값입니다.

 

만일 어떤 프로모션에 만족하는

내용이 1000만원이 넘었고,

3000만원의 이익이 남았다면

 

ROI = 3000/1000으로 계산 해보면 3이 됩니다.

여기서 퍼센테이지로 보여주기 위해서

곱하기 100을 해주고 %를 붙여줍니다.

 

그러면 300%가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그 프로모션의 알오아이는 300%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센트를 보고 얼마나 효율적인

투자였는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만일 앞서 진행한 프로모션이

500만원의 비용을 써서 2000만원의

이익이 남았다면 알오아이는

400%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ROI에는 여러가지 광고나

콘텐츠 요소들을 합해서 투자의 개념으로

보이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알오아이는 단순합니다.

어떻게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낼지를 위해서 계산하는 것이랍니다!

 

 

두번째로는 ROAS입니다!

 

로아스란? Return On Spend의 약자이며,

알오에이에스 또는 로아스라고 불립니다!

 

이건 조금 더 광고의 용어인데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진행할 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비교를 할 때 로아스로 나타내면 된답니다.

 

그런데 로아스는 한두가지의 광고만

집중적으로 진행할 때보다는

채널이 더 많을 때 진행하는 것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자면 네이버, 페북, 구글,

다음, 언론, 카카오 등

 

많은 채널들에 지속적으로 특성이나

비용들이 다르기 때문에

ROAS를 통해 어떤 채널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비교를 하는 겁니다.

 

 

로아스는 수치를 측정할 때

광고비를 분모에 두고,

매출(수익)을 분자에 둡니다.

 

만약 A사에 광고 비용을 200만원 정도

투자를 해서 2000만원의 매출이 나왔다면?

 

로아스 = 2000/200으로

계산 해본다면 10으로 나옵니다.

이것도 백분율(%)로 나타내기 위해

곱하기 100을 하고 %를 붙여줍니다.

 

그러면 1000%가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ROAS가 1000%로 달성했다는 뜻으로

광고비 대비 매출은 이만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B사는 로아스가 100%이고

A사는 300%라면 어디가 좋을까요?

 

물론 높을 수록 좋습니다.

A상사에 조금 더 광고비를

투자 해볼만도 할텐데요/

 

이 또한 광고 비용을 적게 사용하면서

로아스가 높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다만, 로아스는 광고의 영역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체를 아우른다고 볼 수는 없답니다..!

 

 

다음으로는 로아스와 알오아이의

주의사항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사항은 두 개의 용어 중에

수익과 이익을 구별 해주셔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수익은 벌어들이는 매출(=수입)이고,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제외한 값입니다.

 

알오아이는 투자 대비 이익이며,

로아스는 광고 비용 대비 매출(=수익)입니다.

 

이 점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ROI, ROAS의 뜻과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들

가득 준비 해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