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조단비 컨설턴트입니다 :)
오늘은 전망이 좋은 텔레마케팅 관리사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많은 자격증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요즘 sns나 블로그 마케팅과 더불어
함께 진행되는 텔레마케팅 분야에 관련된
자격증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객센터로 연관 지으시는데,
이미 개인적으로 많은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전화 상담원이라는 전문 상담 직종의 직업이
생겨나면서 같은 시기에 탄생된 자격과정인데
현재 학점은행제도에서 대체할 수 있는
학점으로도 사용되고 리서치, 고객응대, 전화조사 업체에서
근무하는 이들에게 텔레마케팅 관리사 보유 수당을 주기도 합니다.
텔레마케팅이란?
(telemarketing)
말 그대로 전화를 통해 영업하는 상담원을 뜻하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전화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텔레 마케팅 관리사란?
과거부터 전화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던
종사자들이 어렴풋이 가지고 있던 지식을
보다 더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전문적 지식을 가진 종사원들을 모집하기 위해
여성분야 민간 단체의 건의로 탄생된 자격증인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 주로 텔레마케터로
근무할 수 있지만 외에도
대규모 커머스 회사 등 대기업 cs 관련
부서에서도 근무 가능하며,
경력이 쌓이다보면 관리자 또는 텔레 마케팅 관리사
교육 강사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주 직무로는 통신수단(전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의 각종 문의나 주문 사항에 응대하고
상품의 판매 또는 서비스를 관리한다고 합니다.
그 및 조직 운영관리, 성과관리, 판매관리,
시장환경 분석과 전략 수립, 고객관계관리 등등
수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2022년 기준, 텔레마케팅 관리사는
한 해에3천 여명의 사람들이
시험에 응시했다고 하는데요.
진입장벽이 낮으며,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자격증인지라
상담원 업무 지원의 필수 자격요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텔레 마케팅 관리사에 응시하는 분들이 상당히 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앞서 말씀 드렸듯
이미 학점 은행제를 시행하시는 분들도
1년동안 취득할 수 있는 학점에서
이 자격증을 추가적으로 취득해 졸업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시험출제 범위는?
필기시험
판매관리 / 텔레 마케팅 관리 / 시장관리 / 고객관리
이렇게 네 가지 과목으로 응시됩니다.
텔레마케팅 관리사 시험 진행 방식은
4지선다 객관식 시험으로,
25문항식 초 100문제가 출제되며,
150분 이내에 답안서를 제출하는 방식이랍니다.
실기시험
실기는 필기와는 다르게 실무 한 과목만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하지만 작년 1회차 시험부터 형태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복합형 시험으로 진행되었지만,
변경 후에는 오로지 필답형 시험으로만 변경되었습니다.
과목별 배점 역시, 더 이상
70/30점의 평가 기준이 다 부여되는 점도
참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텔레 마케팅 관리사
자격 시험 노하우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 해보았는데 어떠셨을까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그루브애드 조단비 컨설턴트였습니다 :)